주간식단표
환자케어 > 주간식단표
겨울철 건강관리 덧글 0 | 조회 2,426 | 2017-11-14 09:57:29
관리자  

 

 

겨울은 추위로 인해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면서 운동이 부족해지기 쉽고 연말모임에서의

과음 혹은 과식으로 인해 몸에 균형이 깨지기 쉬운 계절이다.

특히 겨울에 춥다고 웅크리고만 있으면 알게 모르게 몸에 적신호가 올 수 있다.

 

 

<겨울철 발생하기 쉬운 질병>

겨울철에는 기관지염, 독감, 신종플루 등 호흡기 질환이 흔히 발생한다. 기도는 호흡할 때 공기가 지나가는 길로 구강과 콧구멍, 콧속, 인두와 호두, 기관,     기관지로 구성돼있다.

공기가 지나가는 길에는 빗자루 같은 섬모세포가 점액 등을 분비하여 기침이라는 작용을 통해 몸속에 들어오는 나쁜 균이나 공기등을 차단하고 깨끗한 공기만 몸에 들어 갈 수 있게 한다.

이로 인해 갑자기 뜨거운 곳에 들어가거나 찬 음식을 먹을 때 습도가 높은 곳에서 숨 쉴 때 훅 하는 느낌과 함께 기침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온도와 습도에 차이가 발생했을 때나 나쁜 공기에 노출될 때 일시적으로 생기는 기침은 정상적인 호흡기 방어기전일 수 있어 지나치게 불안해 하지 않고 지켜 보는 것이 적절하다.

겨울철에는 갑작스런 기온저하에 따라 혈관이 수축하게 되어 뇌졸중이나 심혈관질환 위험 또한 증가하게 된다. 직장인의 경우에는 대부분 건물의 창문을    하루 종일 열지 않게 되어 난방을 하는 건물 내부의 사무실에서 오래 일을하다보면 머리가 무겁고 목과 눈이 따끔거리면서 무기력해지기도 하고 피부가

지나치게 건조하여 피부노화를 가속시킬 수 있어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겨울철 건강관리법>

(1) 1-2시간마다 실내공기 환기시키자

특히 겨울철에는 실내활동이 많아지면 밀폐된 공간에 각종 미세먼지와 오염물질, 감기바이러스가 떠다니기 때문에 감기를 비롯한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다. 따라서 1-2시간마다 공기를 환기시켜서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2) 하루 1.5리터 이상의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자.

난방을 하게 되면 실내가 건조해지는 데 이 때 건조함은 우리 몸 호흡기의 일차 방어막인 코 점막과 기관지 점막을 마르게 하여 바이러스나 오염물질을 방어하는 힘을 떨어뜨리게 되어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게한다그렇기 때문에 하루 1.5리터 이상으로 충분히 수분을 섭취해서 몸 안의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3) 외출 후 손을 씻자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로 중 가장 첫 번째는 호흡기 감염에 걸린 사람의 손에서 책상이나 문의 손잡이 등에 옮겨져 있다가 그걸 만진 사람의 손으로 옮겨지고 그 손에 의해 다시 코나 입의 점막을 통해 감염되는 것이다. 따라서 겨울철 폐건강을 위해 외출하고 돌아와서 혹은 틈틈이 손을 씻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4) 생활습관의 균형을 유지하자

우리몸은 겨울철 갑작스런 한파가 올 경우에는 추위로부터 몸의 균형을 지키는데 상당한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다.

여기에 겨울철 춥다고 실내에만 있는 생활 역시 몸의 면역성을 떨어 뜨릴 수 있어 규칙적인 운동을 포함하여 일상생활에서 규칙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겨울철 실외에서의 격한 운동은 땀을 내면서 저체온증을 만들 수 있어 주의해야하며 준비운동 없이 갑자기 격렬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은 삼가해야한다.

 

(5) 과로, 과음, 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과로, 과음, 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 심혈관질환 및 뇌졸중은 평상시 건강한 사람들도 갑자기 경험 할 수 있는데 흡연을 하거나 당뇨

고혈압 부정맥을 가진 사람은 심혈관질환 및 뇌졸중의 위험이 더욱 높아진다. 또한 과로 후나 수면 부족상태에서 과음이나 흡연을 많이 하는 등 몸에 무리가

가는 상황을 만들게 되면 심혈관질환이나 뇌졸중의 위험뿐만 아니라 폐렴을 유발 할 수 있다.

 

이처럼 추운 날씨로 온몸의 부담이 증가하는 겨울철 건강은 우리 몸의 균형과 생활의 규칙성을 얼마나 잘 유지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